🏷️ 이 속담의 태그
좋은 일에 훼방꾼이 나타나 일이 순조롭게 진행되지 못하게 되는 핵심 상황을 나타내므로.
잘 되어가던 일이 예기치 못한 어려움이나 고난에 부딪히는 상황을 의미하므로.
일이 잘 풀릴 때 오히려 나쁜 일이 생기기 쉽다는 반복적인 현상을 가리키므로.
속담의 뜻풀이에서 '훼방꾼'이 등장하여 좋은 일을 막는 핵심 행위를 직접적으로 설명하므로.
좋은 일이 생길수록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조심해야 함을 암시하므로.
좋은 일에는 흔히 마희(魔戱)가 들기 쉽다는 뜻으로, 좋은 일에 훼방꾼이 나타나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좋은 일에 훼방꾼이 나타나 일이 순조롭게 진행되지 못하게 되는 핵심 상황을 나타내므로.
잘 되어가던 일이 예기치 못한 어려움이나 고난에 부딪히는 상황을 의미하므로.
일이 잘 풀릴 때 오히려 나쁜 일이 생기기 쉽다는 반복적인 현상을 가리키므로.
속담의 뜻풀이에서 '훼방꾼'이 등장하여 좋은 일을 막는 핵심 행위를 직접적으로 설명하므로.
좋은 일이 생길수록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조심해야 함을 암시하므로.
‘좋은 일에 마가 든다’는 속담은 성공의 이면에 도사린 예기치 못한 난관과 시기를 경고합니다. CEO, 심리치료사 등 7명의 전문가와 함께 성공을 지키고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현대적 지혜를 탐구합니다.
각 분야 전문가의 시각으로 본 이 속담의 의미
시장의 성공은 필연적으로 경쟁자의 견제와 내부의 나태함을 불러오므로, 끊임없는 혁신만이 '마'를 막는 길입니다.
획기적인 제품으로 시장을 선점하는 '좋은 일'은 곧 경쟁사들의 모방과 공격적인 마케팅이라는 '마'를 불러옵니다. 동시에 조직 내부에서는 성공에 안주하려는 현상 유지 편향이 나타나 위기 대응 능력을 약화시킵니다. 따라서 성공에 취해있을 때일수록 핵심 경쟁력을 재점검하고,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다음 단계로 나아갈 준비를 해야 합니다.
큰 성공은 '내가 이럴 자격이 있나'라는 무의식적 불안을 자극해 스스로 일을 망치는 자기 파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승진, 합격 등 큰 성공을 거둔 뒤 오히려 불안감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는 '내가 이 성공을 누릴 자격이 없다'고 느끼는 가면 증후군(Impostor Syndrome) 때문일 수 있습니다. 이런 무의식적 죄책감과 불안은 중요한 약속을 잊거나, 일부러 실수를 하는 등 자기 방해(Self-sabotage) 행동으로 나타나 스스로 성공을 망가뜨리는 '마'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역사적으로 위대한 개혁이나 승리는 기득권의 저항이나 예기치 못한 부작용이라는 '마'를 동반하며 진행되었습니다.
역사를 보면 진보적인 개혁이 성공적으로 시작될 때(좋은 일), 변화로 인해 손해를 보는 기득권 세력의 격렬한 저항(마)에 부딪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개혁의 좋은 의도와 달리 의도치 않은 결과가 발생하여 사회적 혼란을 야기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역사는 하나의 성공이 또 다른 갈등의 씨앗이 되는 역사적 반작용의 연속이었습니다.
제품-시장 적합성(PMF)을 찾은 기쁨 뒤에는 서버 다운, 고객 불만 폭주 등 '성장의 고통'이라는 마가 반드시 따릅니다.
스타트업에게 PMF를 찾아 사용자가 몰려드는 것은 꿈에 그리던 '좋은 일'입니다. 하지만 그 순간부터 '마'가 끼기 시작합니다. 트래픽 폭증으로 서버가 다운되고, 고객 문의에 대응하지 못해 평판이 하락하며, 급하게 채용한 팀원들과 갈등이 생깁니다. 이 성장의 고통(Growing Pains)이라는 마를 극복해야만 진정한 스케일업(Scale-up)이 가능합니다.
주인공이 행복의 정점에 도달했을 때 위기를 등장시키는 것은, 시청자의 몰입을 이끌어내는 가장 강력한 서사 장치입니다.
드라마에서 주인공이 모든 역경을 이겨내고 사랑과 성공을 쟁취하는 순간, 반드시 새로운 악당이 나타나거나 숨겨진 비밀이 폭로됩니다. 이 '좋은 일에 끼는 마'는 시청자들이 안도하는 순간 극적 반전을 일으켜 긴장감을 최고조로 끌어올리는 장치입니다. 행복이 깨질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은 서사적 필연성을 부여하며 다음 회를 기대하게 만드는 핵심 공식입니다.
오랫동안 사고가 없었던 '좋은 상태'가 오히려 안전 불감증이라는 '마'를 키워 대형 참사의 전조가 될 수 있습니다.
사고 없는 평온한 상태가 지속되면 사람들은 '여기는 안전하다'고 믿는 정상화 편향(Normalcy Bias)에 빠집니다. 안전 매뉴얼을 무시하고 비상 훈련을 소홀히 하는 안전 불감증이 바로 시스템에 깃드는 '마'입니다. 재난은 모든 것이 완벽하다고 믿는 바로 그 순간에 사소한 균열을 파고들어 발생하므로, 예방 시스템의 상시 점검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승리를 눈앞에 둔 순간의 방심은 상대에게 역습의 빌미를 제공하며, 다 잡은 경기를 놓치게 만드는 최악의 '마'입니다.
경기 종료 직전, 큰 점수 차로 이기고 있는 팀이 승리를 확신하고 집중력을 잃는 순간, 상대의 거센 역습이 시작됩니다. '이겼다'는 생각이 드는 순간이 바로 '마가 끼는' 순간입니다. 스포츠에서 방심은 순식간에 경기 흐름을 바꾸고, 결국 뼈아픈 역전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끝까지 최선을 다하는 정신력 싸움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학예회 연극의 주인공을 맡은 학생이 공연 직전 목이 쉬어버리자 선생님과 나누는 대화
결혼식을 하루 앞두고 예식장에 문제가 생겼다는 소식을 들은 친구들의 대화
전 세계에서 비슷한 의미로 쓰이는 표현들
중국
문자 그대로 '좋은 일에는 마가 많다'는 뜻의 한자성어입니다. 원본 속담의 직접적인 어원으로, 의미가 거의 완벽하게 일치합니다.
영국
모든 장미에는 가시가 있다는 뜻으로, 아무리 좋고 아름다운 것에도 단점이나 어려움이 동반됨을 의미합니다.
프랑스
가시 없는 장미는 없다는 프랑스 속담입니다. 기쁨이나 성공과 같은 좋은 일에는 반드시 고난이나 어려움이 따른다는 보편적인 진리를 나타냅니다.
독일
고통 없는 기쁨은 없다는 독일 속담입니다. 즐거움과 괴로움은 항상 함께 온다는 인생의 이면을 보여줍니다.
영국
컵을 입술로 가져가는 그 짧은 순간에도 많은 실수가 있을 수 있다는 속담입니다. 일이 거의 다 성사된 듯 보일 때 방심하면 안 된다는 경고를 담고 있습니다.
미국
연고 속의 파리 한 마리라는 뜻으로, 모든 것을 망쳐버리는 사소한 결점이나 문제를 가리키는 관용구입니다. 좋은 상황에 끼어드는 방해물을 의미합니다.
에우리피데스
즐거움은 그 꼬리에 침을 가지고 있다는 명언입니다. 즐거운 순간 바로 뒤에 고통이나 문제가 따라올 수 있음을 경고하는 표현입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진정한 사랑의 과정은 결코 순탄치 않다는 셰익스피어의 명언입니다. '사랑'이라는 좋은 일이 항상 시련을 겪는다는 점에서 맥락이 같습니다.
미국
항상 숨겨진 문제나 함정이 있다는 의미의 관용구입니다. 너무 좋아 보이는 일에는 의심스러운 면이 있다는, 다소 냉소적인 시각을 담고 있습니다.
로버트 번스
생쥐와 인간의 가장 잘 짜인 계획조차도 종종 실패로 돌아간다는 시구입니다. 좋은 계획이 예상치 못한 방해로 틀어질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