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속담의 태그
'누구나 한 번은 치러야 한다'는 표현이 피할 수 없는 운명을 강조하므로.
홍역을 앓는 것을 누구나 거쳐야 하는 인생의 필수적인 과정으로 설명하므로.
공동체의 구성원이라면 누구나 겪어야 할 보편적인 시련의 성격을 나타내므로.
'치러야 하는'이라는 말이 어떤 일을 반드시 몸소 경험해야 함을 의미하므로.
결국에는 누구나 겪게 된다는 점에서 해당 경험을 회피할 수 없음을 암시하므로.
홍역은 누구나 한 번은 치러야 하는 병이라는 말.
'누구나 한 번은 치러야 한다'는 표현이 피할 수 없는 운명을 강조하므로.
홍역을 앓는 것을 누구나 거쳐야 하는 인생의 필수적인 과정으로 설명하므로.
공동체의 구성원이라면 누구나 겪어야 할 보편적인 시련의 성격을 나타내므로.
'치러야 하는'이라는 말이 어떤 일을 반드시 몸소 경험해야 함을 의미하므로.
결국에는 누구나 겪게 된다는 점에서 해당 경험을 회피할 수 없음을 암시하므로.
‘홍역은 무덤에서라도 앓는다’는 속담은 성장을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할 시련과 성장통의 필연성을 강조합니다. 7명의 전문가 시선으로 피할 수 없는 인생의 과업을 어떻게 마주하고 기회로 바꿀 수 있는지 탐구합니다.
각 분야 전문가의 시각으로 본 이 속담의 의미
사춘기의 정체성 혼란이나 청년기의 독립 과정은, 고통스럽지만 건강한 성인으로 나아가기 위해 반드시 겪어야 할 마음의 홍역입니다.
인생의 각 단계에는 반드시 통과해야 할 발달 과업이 있습니다. 마치 홍역처럼 고열과 발진을 동반하지만, 이를 겪고 나면 더 성숙한 자아를 갖게 되죠. 청소년기의 정체성 위기, 첫 사회생활의 좌절 등은 피하고 싶은 고통이지만, 이를 회피하면 오히려 미해결된 과제로 남아 평생 동안 심리적 성장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성장통은 필수적인 예방주사와 같습니다.
모든 기업은 창업 초기의 자금난, 급격한 시장 변화 등 피할 수 없는 위기라는 홍역을 겪으며 체질을 강화하고 생존법을 배웁니다.
안정적으로만 보이는 대기업도 초창기에는 생존을 위협하는 큰 위기를 겪었습니다. 기술 변화로 인한 사업 모델의 위기, 예측 불가능한 금융 위기 등은 기업에겐 홍역과도 같습니다. 이 과정을 성공적으로 극복한 기업은 위기관리 능력을 내재화하고, 시장 변화에 더 유연하게 대처하는 조직 DNA를 갖추게 됩니다. 위기는 곧 조직의 면역력을 키우는 기회입니다.
과거 홍역은 치명적인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었기에, 현대 의학은 '앓고 지나가는' 대신 안전한 예방접종으로 면역을 획득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 속담이 생겨난 시대에는 홍역이 대부분의 아이들이 앓고 지나가는 필수 통과 의례처럼 여겨졌습니다. 하지만 홍역은 폐렴, 뇌염 등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위험한 질병입니다. 현대 의학은 MMR 예방접종을 통해 바이러스의 위험한 부분 없이 면역 체계를 안전하게 훈련시킵니다. 인생의 시련도 마찬가지로, 무방비로 겪기보다 대비를 통해 더 안전하게 극복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자금 고갈과 시장의 외면을 겪는 '데스밸리'는 모든 스타트업이 반드시 통과해야 하는 홍역과도 같은 구간입니다.
아이디어와 열정만으로 시작한 스타트업은 대부분 자금이 소진되고 제품이 시장에서 외면받는 '죽음의 계곡(Death Valley)'을 경험합니다. 이 시기는 창업가에게는 홍역과 같은 고통을 안겨줍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고객의 진짜 문제를 발견하고, 수익 모델을 검증하며, 강한 팀워크를 구축하게 됩니다. 이 홍역을 이겨내지 못하면 어떤 스타트업도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전쟁, 혁명, 경제 대공황 등 사회의 근간을 뒤흔드는 거대한 사건들은 한 시대가 성장통처럼 겪고 새로운 단계로 나아가는 역사적 홍역입니다.
역사를 거시적으로 보면, 모든 사회와 국가는 피할 수 없는 거대한 변혁의 시기를 겪습니다. 프랑스 혁명이나 산업 혁명 같은 사건들은 기존 질서를 파괴하는 극심한 고통을 동반했지만, 결과적으로 근대 사회의 기틀을 마련했습니다. 이러한 역사적 변곡점은 마치 사회 전체가 앓는 홍역처럼, 이전 시대의 모순을 털어내고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나아가는 필연적인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평범하던 주인공이 각성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그의 삶을 송두리째 흔드는 '홍역'과 같은 결정적 시련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매력적인 이야기 속 주인공은 결코 순탄한 삶을 살지 않습니다. 소중한 것을 잃거나, 믿었던 사람에게 배신당하는 등 극복하기 힘든 결정적 사건을 겪으며 비로소 변화하기 시작합니다. 이 시련은 캐릭터의 성장 아크(Growth Arc)를 완성하는 필수 장치입니다. 관객은 주인공이 이 '홍역'을 겪으며 고뇌하고, 자신의 한계를 넘어설 때 깊이 몰입하고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됩니다.
성장을 원한다면, 실패의 두려움이라는 홍역을 앓을 각오를 하고 의도적으로 자신의 안전지대(Comfort Zone)를 벗어나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변화를 원하면서도 익숙한 안전지대에 머물러 있습니다. 새로운 도전을 피하는 것은 당장은 편할지 몰라도, 결국 잠재력을 실현하지 못하는 '앓지 않은 홍역'으로 남습니다. 낯선 분야를 배우거나, 사람들 앞에서 발표하는 등 의도적으로 작은 실패를 경험하는 것이야말로 성장의 면역력을 키우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홍역을 두려워 말고, 성장을 위한 경험으로 만드십시오.
생애 첫 발표를 앞두고 너무 긴장해서 피하고 싶어 하는 학생과 그를 격려하는 선생님의 대화
갓 태어난 아기를 돌보며 힘든 점을 토로하는 초보 부모들의 대화
전 세계에서 비슷한 의미로 쓰이는 표현들
영어권
인생의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넘어갈 때 거치는 보편적이거나 필수적인 경험 또는 의식을 의미합니다. 홍역처럼 누구나 겪는 성장 과정을 지칭할 때 사용됩니다.
벤저민 프랭클린
이 세상에서 죽음과 세금을 제외하고는 어떤 것도 확실하다고 말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삶에서 피할 수 없는 필연적인 일이 있음을 강조합니다.
일본
'귀여운 자식일수록 여행을 보내라'는 뜻으로, 진정으로 아낀다면 힘든 경험을 통해 성장할 기회를 주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고난이 성장의 필수 과정임을 강조합니다.
미국
성공이나 인정을 얻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힘든 시기나 노력을 의미합니다. 누구나 겪어야 할 필수적인 통과의례라는 뉘앙스를 가집니다.
카를 융
고통 없이는 의식의 각성에 이를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정신적 성장이나 깨달음을 위해서는 고통스러운 과정이 반드시 수반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중국
하나의 일을 겪지 않으면, 하나의 지혜가 자라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특정 경험, 특히 어려운 경험은 지혜를 얻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임을 강조합니다.
영국
고칠 수 없는 것은 견뎌내야만 한다는 의미입니다. 피할 수 없는 어려운 상황이나 고통을 받아들여야 함을 나타내는 속담입니다.
프리드리히 니체
우리를 죽이지 못하는 고통은 우리를 더 강하게 만든다는 뜻입니다. 인생의 시련이 피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개인의 성장에 필수적인 요소임을 역설합니다.
프랑스
'젊음은 지나가기 마련이다'라는 뜻으로, 젊은 시절의 실수나 방황이 누구나 겪는 자연스럽고 필연적인 과정임을 인정하는 프랑스 속담입니다.
영국
아이가 첫 이(teeth)가 날 때의 고통처럼, 어떤 분야에서 첫 경험을 쌓으며 겪는 어려움을 의미합니다. 이는 성장을 위해 누구나 거쳐야 할 초기 단계의 시련을 뜻합니다.